본문 바로가기
맥OSX

초간단 맥북 파일명 일괄 변경 방법

by 러빗 2022. 3. 28.

 

맥북 파일명 일괄 변경
맥북 파일명 일괄 변경 방법

 

 

맥북 파일 이름 한꺼번에 바꾸기


맥 OS나 윈도우 둘 다 각기 장단점이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편리하게 잘 되어있는 부분이 맥에서는 불편하고, 맥에서 편리하게 되어있는 부분이 윈도우에서는 불편한 경우를 종종 겪게 되지요. 오늘은 윈도우보다 맥이 더 편리한 부분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바로 "파일명 일괄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윈도우에서는 따로 프로그램을 설치해야지 좀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는 부분을 맥에서는 기본 지원합니다. 그럼 파일 이름 바꾸러 가볼까요?

 

 


 

맥 OS 파일명 일괄 변경

​먼저 일괄 변경할 파일을 선택하신 후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시고 [이름 변경]을 누르세요.

 

맥북 파일명 일괄 변경
맥OS에서 파일 이름 한꺼번에 바꾸기

 

 

 

파일명을 한꺼번에 변경할 수 있는 메뉴가 보입니다. "텍스트 대치", "텍스트 추가", "포맷" 이렇게 세 가지의 메뉴가 있습니다. 하나하나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먼저 [텍스트 추가] 메뉴를 볼까요?

 

파일명 일괄 변경
맥북 파일명 일괄 변경하는 3가지 방법

 

 

 

 

1. 텍스트 추가

[텍스트 추가]를 누르시면 아래와 같은 모습입니다. 기존 파일 이름에서 텍스트를 추가할 수 있고, 이름 앞에 텍스트를 위치시킬 것인지 이름 앞에 위치시킬 것인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하단에 예시가 바로바로 보여서 아주 편리합니다.

 

파일명 일괄 변경 맥북
맥 파일명 일괄 변경 : 텍스트 추가

 

2. 텍스트 대치

[텍스트 대치] 버튼을 클릭하시면 "찾기" 부분에서 기존 이름에 있는 단어를 찾으실 수 있고, "대치할 단어" 부분에서는 바꿀 단어를 입력하시면 하단부의 예시처럼 이름이 바뀌게 됩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스크린샷"이라는 단어가 "메모"라는 단어로 대치되는 예시를 보실 수 있습니다.

 

맥 파일명 일괄 변경 : 텍스트 대치

 

 

3. 포맷

마지막으로 [포맷]을 클릭하시면 3가지 방법으로 이름을 완전히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이름 포맷" 부분에서 [이름 및 인덱스]를 클릭하시고 "사용자 설정 포맷"의 빈칸에 원하는 이름을 넣으신 후 이름 뒤에 시작할 번호를 넣으시면 하단 예시처럼 "파일 이름 + 번호" 조합의 파일명으로 전부 바뀝니다. [이름 및 카운터]도 비슷한 형태이나 숫자에 0이 몇 개 붙습니다.

 

맥 파일명 일괄 변경
맥북 파일명 일괄 변경 : 포맷 - 이름 및 인덱스, 카운터

 

 

[이름 및 날짜]를 선택하시고, "사용자 설정 포맷"에 원하는 단어를 넣으시면 "파일 이름 + 날짜" 조합의 파일명으로 모두 바뀝니다. 

 

맥 파일명 일괄 변경
맥 파일명 일괄 변경 : 포맷 - 이름 및 날짜

 

 

마치며... 

별다른 프로그램 설치 & 실행 없이 "파일 선택 > 우측 클릭 > 메뉴 실행"이라는 간단한 동작으로 자신이 원하는 형식으로 파일명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은 많은 파일을 만들고 정리해야 하는 저에게는 굉장히 편리한 기능입니다. 맥 유저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