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윈도우

윈도우10, 11 복구 파티션 삭제 안될 때

by 러빗 2022. 4. 8.

 

윈도우 복구 파티션 삭제 후 하나로 합치고 싶다면?


[컴퓨터 관리]의 [디스크 관리]에서 지저분하게 늘어나 있는 불필요한 복구 파티션을 보면 정리하고 싶은 마음이 듭니다. 직접 윈도우 클린 설치를 진행할 수 있고 종종 실행한다면, 복구 파티션은 크게 필요가 없습니다. 그런데 복구 파티션은 일반 파티션과 다르게 그냥 삭제가 잘 안 되지요. 어떻게 복구 파티션을 삭제할 수 있을까요? 설치 과정에서 원하지 않아도 생기는 복구 파티션, 가볍게 날려버리고 정리해보겠습니다. 이 방법은 윈도우10과 윈도우11 동일하게 적용이 가능합니다.

 

 


윈도우 복구 파티션 삭제

 

 

1. [컴퓨터 관리] 실행

아마 여기까지 오신 분들은 이미 컴퓨터 관리를 실행할 방법을 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만, 혹시나 헷갈리는 분들을 위해 "컴퓨터 관리"를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은 몇 가지를 정리하여 소개하겠습니다.

 

a. 제어판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관리 도구 > 컴퓨터 관리 

 

b. 시작 버튼 우클릭 후 실행

시작 버튼 마우스 우클릭 후 > 컴퓨터 관리 혹은 디스크 관리 클릭

 

c. CMD를 사용하여 실행

키보드에서 "윈도우키+R" 누르고 > 실행 창에서 "compmgmt.msc" 입력 > 확인 > 컴퓨터 관리

 

d. 윈도우 검색창에서 검색

작업표시줄에 위치한 검색 버튼(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하시고 "컴퓨터 관리"라고 입력하세요.

 

 

어떤 방법이든 편한 방법으로 실행하셔서 컴퓨터 관리 좌측 메뉴 중 [디스크 관리]를 클릭하시면 현재 자신의 PC의 디스크 설치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하단부를 보시면 "디스크 0, 디스크 1, 디스크 2" 이런 식으로 디스크가 분리되어 표기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거기서 자신이 삭제할 복구 파티션이 어떤 디스크에 위치해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저는 디스크 2에 있는 복구 파티션 2개를 삭제해보겠습니다.

 

윈도우 복구 파티션 삭제 합치기
윈도우 복구 파티션 삭제 : 컴퓨터 관리 > 디스크 관리

 

 

 

2. 명령 프롬프트 실행 후 복구 파티션 삭제

시작 버튼 옆 검색창에 cmd라고 입력하시면, 명령 프롬프트가 검색됩니다. 거기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버튼을 클릭해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주세요. 그럼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현재 아래 창은 현재 설정을 모두 완료한 상태입니다. 그럼 하나하나 설명해드릴 테니 차근차근 따라 해 보세요.

 

명령 프롬프트로 윈도우 복구 파티션 삭제
명령 프롬프트로 윈도우 복구 파티션 삭제 명령 프롬프트로 윈도우 복구 파티션 삭제

 

맨 위부터 순서대로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diskpart 입력 후 엔터

list disk 입력 후 엔터

 

자신의 디스크 목록이 보입니다. 크기가 보이기 때문에 어떤 디스크인지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아까 디스크 관리 창에서 확인한 삭제할 복구 파티션이 포함된 디스크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는 디스크 2에 있는 복구 파티션을 삭제할 것이기 때문에 디스크 2를 선택하겠습니다.

 

select partition 2 (삭제할 파티션이 있는 디스크 번호) 입력 후 엔터

list partition 입력 후 엔터

 

자신이 선택한 디스크의 파티션 목록이 나열됩니다. 종류와 크기가 뜨기 때문에 바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이제 삭제할 파티션을 선택해보겠습니다. 디스크 2에 파티션 2,3인 복구 파티션 2개를 삭제할 예정입니다. 

 

select partition 2 (삭제할 파티션 번호) 입력 후 엔터

delete partition override 입력 후 엔터

 

이렇게 하면 복구 파티션이 삭제가 됩니다. 저는 두 개를 삭제할 것이기 때문에 한 번 더 이 과정을 거쳐서 3번 파티션도 삭제를 해주었습니다. 

 

 

 

3. 디스크 관리에서 파티션 합치기

자, 이제 복구 파티션이 무사히 삭제가 되었습니다. 복구 파티션 삭제가 완료되면 해당 디스크에는 검은색 바와 함께 "할당되지 않음"이라고 뜨는 공간이 생깁니다. 기존에 있던 파티션에 합치고 싶다면 같은 디스크 내에 이미 생성되어 있는 파티션을 우클릭 후 [디스크 확장]을 클릭하셔서 하나로 합쳐주시거나, 기존 파티션이 비었다면 파티션 삭제 후 새로운 하나의 파티션으로 생성해주시면 됩니다.

 

윈도우 복구 파티션 삭제 합치기
윈도우 복구 파티션 삭제 후 합치기

 


 

마치면서...

입력해야 할 명령어를 외우지 못해서 그렇지, 사실 한번 해보시면 간단하게 삭제가 된다고 느끼실 겁니다. 또 복구 파티션을 삭제해야 할 그 언젠가를 위해서 이 글은 즐겨찾기 해두시는 건 어떠세요?

 

 

댓글